로그인 | 회원가입 | 주문조회 | 원클릭연장 | 이용학교/기관/기업 | 고객센터

여성 / 패션 / 요리 / 인테리어 / 시사 Best | 초등생 / 중학생 Best


        

 
패션 / 뷰티   
여성 / 리빙   
요리 / 건강   
아동 / 교육   
독서 / 논술   
남성 / 스포츠   
시사 / 경제   
자동차 / 항공   
여행 / 취미   
과학 / 수학   
영어 / 어학   
미술 / 디자인   
캐릭터 / 애니   
건축 / 인테리어   
문화 / 예술   
컴퓨터 / 산업   
교양 / 종교   
패키지 잡지   
 
원클릭 연장
  • 매거진F 13호 조개
  • 매거진B(한글판) 3월호 라파
대량구독지원
해외신문

[우편]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   웹스미디어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광고/마케팅,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매월 1~2일 발송됩니다.
정기구독가 (12개월) :  180,000 원 150,000 (17%↓)
  
바로구매하기
장바구니 담기 관심목록 담기



* 디지털인사이트 (월간 DI) 4월호가 품절되었습니다. 5월호부터 접수 바랍니다.

 

 ※ 월간 웹[w.e.b]과 월간 아이엠[IM]이 통합되어 월간DI로 발행됩니다. 검색창에 월간DI를 검색하세요. 



 



 ※ 배송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지연되어 늦게 배송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가 변경되셨을 경우 수령자가 직접 매월 20일 이전에 주소변경을 신청해 주세요.



   나이스북 고객센터 : 02) 6412-0125~9 / nice@nicebook.kr









 
 

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27*275mm  /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직장인, 여성, 남성,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150,000원, 정가: 180,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모바일/인터넷/IT,

주제

  광고/마케팅,

관련교과 (초/중/고)

  컴퓨터, [전문] 인터넷/정보통신/IT,

전공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공학,

키워드

  월간웹,월간아이엠,UX,UI,디자인,IT트렌드,웹디자인,월간디아이,월간DI 



    



최근호 정기발송일( 08월호) :

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일

  매월 1~2일 발송됩니다.

배송방식

  발행사에서 직접 배송 ( 첫호만 택배 나머지 우편 )

수령예정일

  매월 8일 이전에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파손 및 분실처리

  파손은 맞교환, 분실 및 배송사고에 대해서는 재발송 처리

해외배송

  불가 (현재는 해외배송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배송누락 및 배송지변경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 02-6412-0125 / nice@nicebook.kr)


    











014~018_contents_staff 

2020 october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MARKETING    PORTFOLIO    INTERACTION    UI/UX & CREATIVE

0.25

cover story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hot tour

공간에서 읽어낸 JTBC의 브랜딩 JTBC play

0.38

INSIGHT LEADER

건강한 도시 생태계를 디자인한다

필립 킴 Circum-Pacific US (CPUS) 대표 

0.42

REVIEW A

짧게 ‘기록’하고 길게 ‘기억’한다 ‘백자하루’ 앱

0.44

REVIEW b

책을 발견하는 다양한 방식 언리미티드 에디션 12

0.46

REVIEW c

지금은 랜선 여행 시대 

0.48

HOT ISSUEⅠ

텍스트 개선 반영한 웹사이트 품질관리의 중요성 

0.52

HOT ISSUEⅡ

‘디지털 소비 가속화’… 산업, 디자인 티핑포인트 대응력 키워야

0.55

TREND FOCUS

‘음성과 웹디자인의 통합은 대세’, 웹디자이너가 챙겨야 할 음성인식 기술 

0.58

COMPANY REVIEW

WE ARE DIGITAL UX DESIGN, NINEFIVE

0.62

close up

우리는 단 하나의 이야기입니다 One Story Away

토끼가 경주에서 지는 이유는? The Hare

마스크를 엉뚱한 곳에 쓸 이유가 없다 There’s no reason

0.66

MARKETER STORY

같이 공부할까요? 모트모트 인스타그램 

0.70

MARKETING COLUMN

왜 지금 라이브커머스인가?

0.72

MARKETING INSIGHTSⅡ

경쟁력 있는 마케팅 플랫폼의 공통점

0.77

MARKETING STORYⅠ

결국은 마케팅도 영리 활동입니다

0.80

MARKETING STRATEGY

게임 및 전자상거래 앱이 봇(bot)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

0.82

MARKETING STORYⅡ

네이버를 떠난 이유 ①

0.86

BEST CAMPAIGN OF THE MONTH

여행이 떠났다

차이커뮤니케이션, 아시아나항공 캠페인 진행 

0.90

BEST CAMPAIGN OF THE MONTH

여행도 못 가는데 웃픈 사연 공유하자! 

현대백화점면세점, #댓글달면웃픈가요 

0.94

BEST WEB OF THE MONTH

디지털로 만나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전시관

인픽스,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상전시관 웹사이트 구축 

0.98

BEST APP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키’워주고 ‘위’해주는 스마트뱅킹 kiwibank

1.02

ILLUSTRATION

북유럽의 맛을 느끼다

덴마크의 보물 ARKEN Museum of Modern Art

1.04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10

CONNECT TOMORROW

융합예술 강연 프로그램 ‘커넥트 투모로우’, 이젠 유튜브로 보자 

1.12

DIGITAL SEMINAR

유튜브 뒷광고 논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1.14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트리즈(TRIZ)를 이용한 문제해결 2

1.20

UX COLUMNⅠ

이모지가 팀 문화에 끼치는 영향 

1.22

UX COLUMNⅡ

UX 디자인을 위한 7가지 원칙 

1.28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32

UI BOOKMARK

주체적인 여성성을 보여주는 브랜드들  

1.37

UX WRITING

사용자 중심의 일관된 메시지 전달하기 

1.40

EPILOGUE

1.42

SHARE THE BRAND




 







014~018_contents_staff 

2020 september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PROJECT    MARKETING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COLUMN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코로나는 우리의 열정을 막을 수 없다 You Can’t Stop Us 

돈의 물음 What is money for, if not for this?

우리는 연결돼 있다 What We Do Next

그리운 것을 향해 돌아가려면 Back to normal is up to you

0.40

HOT TOUR

국제선에 취항한 CJ제일제당 고메 팝업 스토어

0.42

INSIGHT LEADER

“자동차 중고부품, 안전하게 믿고 사용하세요” 

오신원 리싸이클파크 대표

0.46

REVIEW A

인사관리는 Relax, 이 앱은 Flex

0.48

REVIEW b

소형 비행선을 타고 원하는 곳으로! 블림프(BLIMP)

0.50

SPECIAL FOCUS

오랜 유튜브 채널 연구로 이마트 LIVE 최고대상 수상한 차이커뮤니케이션

0.54

HOT COMPANY

‘덕업일치’의 세계, 게임만 열심히 해도 돈 버는 회사가 있다?

0.60

UX WRITING

비대면 채널 안에서 고객 행동 끌어내는 팁

0.64

MARKETER STORY 

민음사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민음사TV

0.68

MARKETING COLUMN

왜 ‘가짜 사나이’에 열광하는가?

0.70

MARKETING SOLUTIONⅠ

언택트 시대,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려면?

0.72

MARKETING STRATEGY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 대응하는 핵심 전략

0.75

MARKETING SOLUTIONⅡ

지피지기면 광고백승, ‘실시간 통합’ 광고 데이터 뷰를 형성하라

세일즈포스 데이토라마

0.78

INFLUENCER MARKETING

팔로워 수는 달라도 우린 모두 인플루언서

애드픽 커머스 천진태 담당이사

0.82

MARKETING STORY 

뛰어난 마케터가 되기에 당신은 이미 늦었다지만…

엉덩이의 힘 

0.86

BEST APP OF THE MONTH

리플렉션, 취향 기반 음악스트리밍 플로(FLO) 플레이리스트 디자인 개편

0.90

BEST WEB OF THE MONTH

리플렉션, SK넥실리스 웹사이트 리뉴얼 오픈

0.94

BEST WEB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삼성선물 홈페이지 리뉴얼

0.98

ILLUSTRATION

북유럽의 맛을 느끼다 Bastard

1.00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02

COVER INTERVIEW

그리는 대로 이뤄진다 그래픽 아티스트 인비져블

1.06

CONTENTS GUIDE

‘내 방에서 떼창, 안무, 로그 On!’ 집에서 즐기는 콘서트

1.08

GALLERY TOUR

아르코 미술관 Follow, Flow, Feed 내가 사는 피드

1.10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트리즈(TRIZ)를 이용한 문제해결 1

1.16

UX COLUMNⅠ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만든 시장과 그 가능성

1.19

UI BOOKMARK

좋은 웹폰트를 찾기 위한 디자이너의 4가지 팁

1.22

UX COLUMNⅡ

플랫폼이 은행이 되는 시대

1.24

UX COLUMN Ⅲ

상품결제를 원활하게 하는 UX디자인

1.28

TUTORIAL

모바일 우선 응답성 이메일 템플릿 코딩법 

1.34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38

BOOK

1.39

EPILOGUE

1.40

SHARE THE BRAND




 







2020 august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PROJECT    MARKETING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news focus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당신은 ‘아이슬란드’가 필요하다 Let It Out! 

버거킹, 메탄가스를 줄일 해결책은? Burger King, Cows Menu

날아라 오디오북, 세계 속으로 Fly Audible

무기 애호가가 될 건 아니잖아요 A Regular Weapon

0.40

HOT TOUR

발견한 음악은 아껴 들을 수밖에 없지 모자이크 서울

0.42

INSIGHT LEADER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이환선 발크 대표

0.46

REVIEW A

Apple Glass 개발자 시각으로 본 WWDC 2020

0.48

REVIEW b

덕질하려고 블립에 가봤다 케이팝 팬덤 앱 ‘블립’

0.50

REVIEW c

구글 네스트 허브 리얼 체험기

0.52

CURATION STORY

29CM, ‘더 나은 문화생활’을 디자인하다 29컬처캘린더

0.56

COMPANY REVIEW

오늘을 내일로, 현재를 미래로 프레임아웃 창립 20주년

0.60

UX WRITING

“여보, ‘전담보’가 뭐예요? ‘특이치’는 또 뭐죠?” 제1화 이제는 글로 소통하는 시대

0.62

DIGITAL SNAP

한국디지털기업협회 “성장, 구인, 단가 등 회원사의 성장 도모 이룰 것”

0.68

MARKETING STORYⅠ

수수하고 강력하게, 앱 속 한 줄의 마케팅

0.72

MARKETING FOCUS

“우리가 개발한 앱은 왜 눈에 띄지 않을까??”

0.74

MARKETER STORY

이니스프리, 미쳤다 미쳤어 크레이지 이니스프리 시스터즈

0.78

MARKETING SOLUTION

이메일을 통한 고객 유입율, ‘이렇게’하면 된다

0.80

MARKETING ZOOM

언택트 시대 주목받는 UI/UX 트렌드

0.82

GAME MARKETING

모바일 게임 광고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6가지 팁

0.85

MARKETING STORY Ⅱ

브랜딩, 선택 받을 이유를 발굴하는 것

0.88

INFLUENCER MARKETING

2020년 상반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뷰

0.91

MARKETING INSIGHTS Ⅱ

컨텐츠가 곧 구매로 연결되는 시대

0.96

MARKETING INTERVIEW

깨끗한 모바일 환경에서 쉽게 마케팅하려면 필요한 것 

애드저스트 장준경 지사장

1.00

BEST WEB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한국투자증권 TRUE ELW 홈페이지 구축

1.0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쇼핑몰에서 소통하려면? 

지우컴퍼니(LAB543), SK매직몰 라이브커머스 구축

1.08

BEST CAMPAIGN OF THE MONTH

지우컴퍼니(LAB543), 웨비나 플랫폼 론칭

Autodesk Game Conference

1.12

BEST WEB OF THE MONTH

맞춤형 냉장고, 맞춤형 웹사이트

더즈 인터랙티브, 셰프컬렉션 쇼룸 사이트 제작

1.16

ILLUSTRATION

덴마크의 아름다운 항구도시 HelsingØr

1.18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20

CONTENTS GUIDE

뉴스레터 담당이신가요? 그렇다면 꼭 메모하세요

1.22

COVER INTERVIEW

평범한 일상에 특별한 색을 입히다 그래픽 디자이너 E3

1.26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창의적 설계기법(TRIZ Logic) 

1.32

UX COLUMNⅠ

구글의 디자인 윤리학자

1.36

UX COLUMN Ⅱ

MZ세대에게 필요한 다음 버전의 자산관리 UX

1.38

APP STORY

사용자 경험 높이려고 이렇게까지 했다

1.41

EPILOGUE

1.42

SHARE THE BRAND




 







2020 july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MARKETING    PROJECT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코로나 시대의 줄임말 Stratitude, The New Norm

힘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선택’의 문제다 P&G, The Choice

이래도 안 쓸 겁니까? NYC, Mask

다시, 안는 순간 Cannon, #FirstHugs

0.40 HOT TOUR 

공간을 닮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 코사이어티(cociety)

0.42 ABOUT CAFE 

취향 기반 카페 추천 앱 ‘어바웃 카페’

0.44 REVIEW A 

코로나19에 대처하는 해외기업의 체험 디자인

‘Mealpal’, ‘ClassPass’, ‘Instagram’, ‘Nextdoor’

0.46 REVIEW b 

체험판 우주여행 중앙일보 디지털 스페셜 ‘우주라이킷’

0.48 REVIEW C 

화려하지 않은 영화제 WE ARE ONE

0.50 HOT ISSUE 

뭐? 중국 앱을 제거하는 앱이라고?

인도에서 화제, 영토분쟁 원인인 듯… 삭제됐지만 구글에도 책임 제기

0.56  MOBILE UX WRITING 

모바일 UX 라이팅 ‘예’, ‘아니요’ 버튼을 쓰면 …  

모바일 텍스트 디자인을 고려한 최적의 UX 라이팅

0.60  MARKETING COLUMN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요즘 것들의 문화와 트렌드를 이해하는 법

0.62  MARKETING SEMINAR 

디지털 시대의 뉴노멀,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0.65  MARKETING STORY 

애정결핍 마케터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약점을 무기로 만드는 방법

0.68  MARKETING FOCUS 

“모바일 마케팅 성공, 이것만 기억하세요”

모바일 강점 분석 후 마케팅 자원 재배치 등 채널 강화

0.70  MARKETER STORY 

직장인의 오늘에 웃음을 직장내일 인스타그램 

0.74  MARKETING SOLUTION 

광고 마케팅의 성공, 스마트한 ‘시각화’에 달려 있다 

0.76  MARKETING INSIGHTSⅡ 

온라인에서 다시 오프라인 채널로!

0.82  BEST CAMPAIGN OF THE MONTH 

살기 좋은 집, 살기 좋은 동네

직방, ‘살아보기’ 캠페인 

0.86  BEST WEB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삼성생명 디지털 채널 선진화

0.90 BEST CAMPAIGN OF THE MONTH 

디지털이 어렵지 않은 세상, KB국민카드로 만나다

KB국민카드 디지털 쉽게명

0.94  BEST MOBILE OF THE MONTH 

새로운 형태의 이동 수단을 제시하다

현대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플랫폼 셔클

0.98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11 스웨덴 예술을 만나다

1.00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02  COVER INTERVIEW  

작가가 전하는 초록빛의 위로 일러스트레이터 heezo

1.06  GALLERY TOUR 

다시 만난 신데렐라 신데렐라 유니버스 전 

1.08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창의적 발상과 무의식

1.14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동일한 기능 내 문구 활용, 특정 상황에서의 행동 유도 사례 살펴보기

1.18  UX COLUMN Ⅰ 

UX 디자인에 휴리스틱 활용하기

경제학 이론으로 UX 디자인하기 

1.22  UX COLUMN Ⅱ 

디지털 시대, 다윗이 골리앗을 이기는 방법 

고객 접점을 찾아 신뢰를 구축하라

1.24  EPILOGUE 

1.26  SHARE THE BRAND




 







2020 june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MARKETING    PROJECT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우리 집이 불 타고 있다 Fred & Faird
영웅이 되려는 자, 지루해져라 McCann, Mucinex
사실은 사무실이 그립죠? I Miss the Office
씻기지 않는 전염병, 폭력 Domestic Violence & COVID-10

0.40
HOT TOUR
마당을 나온 크라우드펀딩 공간 와디즈

0.42
CAMPAIGN STORY
‘블라인드 광고배너 빌려드립니다’ 캠페인 내가 쓴 댓글이 광고가 된다

0.44
INSIGHT LEADER
누구한테나, 어디에서든, 뭐든지 팔 수 있는 하이퍼마케팅 강호걸 대표

0.48
REVIEW A
통화 내용이 가물가물할 땐 텍스트로 다시 보자 VITO

0.50
REVIEW B
유튜브로 보는 브랜드 탄생 설화 MoTV 모춘 브랜드 제작기 

0.52
REVIEW C
내겐 너무 어려운 연애 연애의 과학

0.54
PEOPLE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으로 고객 감동을 실천하다
조성신 마케터_웹에이전시 리플렉션

0.58
MARKETING COLUMN
‘관짝소년단’과 ‘1일 1깡’, 지금은 밈 전성시대 

0.60
MARKETING STORY
B2B 마케팅의 정수 리드 너처링을 알아보자

0.64
CAMPAIGN
르까프와 송가인이 만났다 “르까프 가인송 이어라~”

0.68
MARKETING SOLUTION
‘로레알’과 ‘던킨도너츠’, ‘알도’는 어떻게 고객을 유치했을까?

0.71
MARKETER STORY
빙그레우스의 좌충우돌 나라 살림 꾸미기
빙그레 인스타그램 

0.76
RENEWAL
#좋은 것만 드려요~
Kellogg 공식 웹사이트 반응형 리뉴얼

0.80
MARKETING INSIGHTS Ⅱ
3가지 층으로 나뉘는 구매 패러다임: 저렴/초고가/가치

0.86
BEST APP OF THE MONTH
편의점 증정품, 쿠폰으로 키핑할 수 있다고?
포켓CU 키핑쿠폰 시스템 구축

0.90
BEST WEB OF THE MONTH
글로벌 팬덤 더욱 가까이로
BIG HIT 아티스트 사이트

0.9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정몰의 법칙 제1조 제1항, “직구하지 말고 편하게 구하기”
정몰의 법칙 캠페인 

0.98
BEST CAMPAIGN OF THE MONTH
NII, 콘셉트를 입고 거리에 나서다
NIICONCEPT 론칭

1.02
BEST MOBILE OF THE MONTH
새로운 형태의 이동 수단을 제시하다
현대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플랫폼 셔클

1.06
BEST MOBILE OF THE MONTH
스타필드를 100% 즐기는 방법
스타필드 모바일 개편 

1.12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14
GALLERY TOUR
개인, 브랜드가 되다 당신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1.16
COVER INTERVIEW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그리다 그래픽 디자이너 윤다은

1.20
INVENTIVE SOLUTION
예술에서의 발상과 디자인적 창의

1.25
GLOBAL ISSUES
중국 QR코드는 편해서라고?

1.28
UX COLUMN
뉴모피즘은 새로운 UI 트렌드가 될 수 있을까?

1.32
ILLUSTRATION
북유럽의 커피

1.33
EPILOGUE

1.34
SHARE THE BRAND 




 







2020 may

DIGITAL iNSIGHT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UNDERLINE  

0.28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4

CLOSE UP
운동하는 ‘우리’를 막을 수는 없다
Nike, ‘Play for the World’
사회적 소란 속에서도
루마니아 Cheil, #isolateviolence 캠페인

0.36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0.38

COVER INTERVIEW
내 삶에 스며든 서핑 일러스트레이터 d.kcum

0.42

GALLERY TOUR
다색의 백색 풍경 속에서 화이트 랩소디(White Rhapsody)

0.44

hot TOUR
시몬스의 침대 없는 팝업 스토어 시몬스 하드웨어 스토어

0.46

about cafe

0.50

BEST WEB OF THE MONTH
Window to the Future
엔씨 공식 웹사이트 리뉴얼

0.54

BEST WEB OF THE MONTH
인생이 맛있어지는 곳
농심 오피셜/누들푸들 웹사이트

0.58

BEST CAMPAIGN OF THE MONTH
아이 걱정을 달고 사는 이들을 위해
정관장 홍이장군 ‘면역력을 달고 살자’ 캠페인

0.62

BEST CAMPAIGN OF THE MONTH
은행이 열렸다, 이젠 뱅크 말고 핀크!
핀크 캠페인 영상

0.66

COMPANY ZOOM
더 위버 크리에이티브가 말하다
“워라밸? 이렇게 지키는 겁니다!”

0.70

INSIGHT LEADER
조창환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장 

0.74

ILLUSTRATION
스웨덴, 이스타드(Ystad)

0.76

MARKETING COLUMN
살아남거나 피 흘리거나, 코로나 시대의 온도
원격과 재택, 디지털화되어가는 삶의 이면

0.78

ux COLUMN
공공 배달앱이 배민을 이길 수 있을까?

0.84

trend COLUMN
‘사는 것’에서 ‘누리는 것’으로… 
기능에서 서비스 경험으로 기대 요소 변화

0.86

it COLUMN
블록체인기술이 가져올 세상에서의 진짜 콘텐츠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0.90

REVIEW a
이 시국에 떠나는 전세계 여행
Google Arts&Culture

0.92

REVIEW b
누구든 꼰대일 수 있다
르르르 꼰대 성향 검사(kkdti)

0.94

REVIEW C
마음껏 멍 때리는 시간
TaoMix2

0.96

MARKETER STORY
밥에 미친 한국인 근황:
햇반 인스타그램 팔로잉 중

1.00

BRAND STORY
즐거움으로 연결된 새로운 세상을 그리다
엔씨

1.04

BOOK

1.06

ALL ABOUT DATA MARKETING
추천 알고리즘, 내 취향을 어떻게 그렇게 잘 알아?

1.10

MARKETING INSIGHTSⅡ
사람들이 의미를 사기 시작했다

1.15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창의적 발상이란?

1.21

EPILOGUE

1.22

SHARE THE BRAND 




 








플랫폼이 은행이 되는 시대 - 고객의 스토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0년 09월

중국의 경우 금융 인프라와 금융산업 발달이 더디면서 플랫폼 기업이 직접 금융업 라이선스를 획득하며 금융업에 진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알리바바’의 ‘알리페이’는 중국의 결제 문화를 단숨에 바꿨다. 계산대 체류시간을 극단적으로 감소시킨 ‘알리페이’와 ‘위챗 페이’는 실제로 지불결제의 90% 이상을 차지했다. 이렇듯 IT 공룡기업이 만들어 낸 서비스 하나가 변하지 않을 것 같던 중국의 결제 문화를 바꾼 셈이다. 

\'\'
<그림1> 알리페이

하지만 국내 서비스 플랫폼은 금융업에 직접 뛰어들기보다 금융회사의 상품 판매 채널로 확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제로 국내 한 시중은행은 수신상품의 판매량이 내부 채널과 외부 플랫폼이 유사하기까지 하다. 국내 대표 플랫폼인 카카오나 네이버도 간편 결제와 송금 서비스로 시작해 예·적금, 대출, 펀드, 보험 서비스 등 상품 판매 역할로 금융 서비스를 확장했다.


\'\'
<그림2> 국내 플랫폼의 주요 금융서비스



국내는 특정 플랫폼에서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행위에 규제가 있어 실제 사용자는 금융상품을 공급하는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구조다. 따라서 국내 대형 플랫폼은 금융상품의 판매를 대리하거나 홍보하는 수준에 그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플랫폼 기업은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여 이용자를 붙잡기 위한 목적(Lock-in)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
<그림3> 네이버통장

실제로 전통 금융회사 주 업무였던 상품 결제나 포인트 서비스 등은 이미 상용화,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다. 얼마 전 론칭한 네이버 통장은 은행이 아닌 플랫폼 회사에서 제공하는 계좌 기반 서비스다. 이 통장에서 네이버에서 발생하는 서비스를 결제할 경우 포인트 혜택을 준다. 또한 증권사와 연결한 CMA 통장을 통해 고객에게 매일 높은 금리의 이자를 제공할 수 있다고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한다. 원금 보장이 되지 않는 통장임에도 불구하고 생활밀착형 결제 혜택을 누리는 고객을 락인하는 장치로 활용한다. 

플랫폼이 금융회사와 다른 점은 사용자의 라이프사이클과 관련한 데이터를 파악하면서 고객의 금융 행태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수집한다는 데 있다. 결제 시점의 데이터만 수집하던 것에서 결제 전후에 대한 사용자 태도와 피드백을 수집하면서 플랫폼은 진정 고객을 이해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어느 시점에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 것인지 정확하게 안내하고 자연스럽게 이끈다. 스티브 잡스는 ‘고객은 우리가 뭔가 보여주기 전에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고객이 무지(無知)해서가 아니라 수많은 서비스와 의사결정의 복잡함 속에서 고객의 니즈를 먼저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 아닐까?

‘알리페이’ 내 ‘미니앱’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알림과 도움말을 먼저 제시한다. 또한 개인마다 다른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추천 서비스와 할인쿠폰 등을 제공한다. 단순한 페이 서비스가 아니라 사용자가 어떤 시간에 어떤 매장을 가는지, 선호하는 브랜드와 제품은 무엇인지 빅데이터 분석으로 모두 알고 있다. 금융 서비스는 플랫폼에서 도구로 활용될 뿐 고객의 일상에서 스토리를 읽는다. 따라서 고객은 내 스토리를 잘 알고 있는 ‘알리페이’에서 ‘타오바오’의 상품 구매, 송금, 음식 배달, 공공요금 납부, 택배, 항공권 예매, 범칙금 납부 등 생활 속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다.

\'\'
<그림4> 알리페이 내 다양한 서비스

특히 우리의 메인 타깃이 될 밀레니얼 세대는 전통 은행의 디지털 뱅킹에 대한 만족도가 50% 수준인 것에 반해 IT 기업이 제공하는 금융상품 이용에 대해서는 74%가 호의적 태도를 보인다. IT 기업의 서비스는 단순히 금융 거래 내역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과 빅데이터 분석력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구글은 당좌예금 계좌 서비스(수표 발행이 가능한 예금) 론칭을 발표했다. 구글은 이미 개인의 연락처, 주소뿐 아니라 지도와 내비게이션을 활용한 이동 정보, 월급과 소비 패턴과 같은 재무정보까지 보유하고 있다. 개별 소비습관을 중심으로 한 IT 기업의 페이 서비스를 넘어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한 금융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이다. 여기에 헬스케어 기업인 ‘어센던트’와 파트너십으로 건강정보와 금융정보를 엮어 전방위적으로 고객에게 서비스한다. 

 

\'\'
<그림5> 구글의 금융서비스 예시

이미 플랫폼이 금융 서비스를 시도한 성공사례는 넘친다. 다만 앞으로도 등장할 IT 기업들의 금융 서비스는 고객을 이해하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고객은 더 이상 전통 은행의 계좌보다는 어떤 플랫폼과 어떤 디지털 서비스를 사용하느냐를 중요시한다. IT 기업이 중국의 고질적인 결제 문화를 반전시킨 것처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는 계좌번호를 외우기도 했고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찾느라 애썼다. 인증서 유효기간이라도 지나면 당장 은행에 뛰어가야 했다. 간편 송금이 등장한 지 겨우 몇 해 지났다. 이 작은 변화는 이제 정책적 지원, 기술과 데이터를 만나 고객의 스토리를 이해하는 서비스의 등장을 초래했다.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조건 아래 고객이 시간과 발품을 팔아야 할 만한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고객의 거래 내역이 아니라 개개인이 가진 삶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는 서비스를 디자인해야 한다.

 

 





[출처]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2020년 09월)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PC사랑
  


컴퓨터 월드 computer world
  


임베디드 월드 Embedded World
  


디지털 미래와 전략
  


네트워크 타임즈 Network Times
  


    








  장바구니   0
 최근 본 상품  1
 주문조회  0
 만기  D-0
 고객센터